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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쏘나타 부분변경 나온다? 신형 쏘나타 하브 ‘기대감 원톱’

등록일 2023년01월29일 17시4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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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효율 가성비 차량으로 중형 세단 시장을 커버해온 쏘나타가 올해 부분변경될 지를 두고 업계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완성차 시장에서 앞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HEV)’가 지난해 출시돼 기대작으로 뽑혔다. 국산차 세단 ‘허리(중형)’역할을 맡아온 모델답게 탄탄한 지지층이 여전히 존재하면서 부분변경 완성도 경쟁력에, 가성비까지 한층 높아지기 때문이다.

 

27일 직영중고차 플랫폼 케이카는 전국 30~4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출시 예정 신차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올 상반기 ‘하이브리드차’ 선호도는 전년 하반기 대비 8%p 증가한 43%로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완성차 업체들이 앞다퉈 출시하는 하이브리드 신차 효과와 맞물려 고유가 및 전기차 전환 과도기의 현실적 대안으로 눈도장을 받아온 결과다.

 

반면 상반기 ‘배터리전기차’ 선호도는 전년 하반기 대비 약 10%p 하락하며 휘발유차 선호도(28.4%) 보다도 낮은 ‘20.2%’를 기록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 가격 거품 논란 등으로 하이브리드 및 내연기관 선호도가 오르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하이브리드 출시 예정 모델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차는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페이스리프트’(43%)가 1위로 올랐다. 이민구 케이카 수석 애널리스트는 “디자인 및 성능 개선과 3천만원 후반대 예상 가격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2위엔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하이브리드’(40%), 3위엔 ‘현대 아반떼 하이브리드 페이스리프트’(29.4%)가 올랐다. 소형부터 중형급에 이르기까지 현대차 하이브리드 신차에 대한 관심도가높았다.

 

내연기관 출시 예정 모델에선 ‘제네시스’ 강세가 높았다. ‘제네시스 G70 페이스리프트’ 39.2%, ‘제네시스 G90(레벨3 자율주행 기술 적용)이 34.4%로 1, 2위를 차지했다.

 

이왕이면 ‘큰 차’를 선호하는 추세도 엿보였다. 전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60.4%가 SUV 등을 선호했고 이어 세단 31.4%, 컨버터블 쿠페 3.2%, 해치백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 가격대는 3000만~4000만원 미만이 33.6%로 가장 높았다. ‘가성비 우위 시장’이 다시 돌아오는 흐름이다.


 

한편 앞서 선보인 2023 쏘나타 센슈어스는 전 트림에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을 신규 적용하고 고객 선호 트림에 지능형 안전 기술을 기본화한 것이 특징이다.

그랜저 등 상위 차급에 적용되던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은 전방 차량과의 충돌 차량의 차선 이탈 후측방 충돌 위험 운전자 주의 경고 시 스티어링 휠 진동을 통해 운전자에게 경고해주는 지능형 안전 기술이다.

고객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프리미엄 플러스’ 트림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고속도로 주행 보조(자동차 전용도로 지원)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곡선로) 등 지능형 안전 기술을 기본화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또한 인스퍼레이션 트림에는 고객 선호 편의사양인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를 기본화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아울러 최상위 인스퍼레이션 트림 기반의 N 라인 디자인 에디션 트림에 쏘나타 N 라인 전용 블랙 하이그로시 라디에이터 그릴 리어 스포일러 19인치 알로이 휠&피렐리 타이어 등을 적용해 고성능 이미지를 더했다.

2023 쏘나타 센슈어스 판매 가격은 가솔린 2.0 모델 모던 2,592만 원 프리미엄 플러스 2,864만 원 인스퍼레이션 3,357만 원 N 라인 디자인 에디션 3,500만 원, 가솔린 1.6터보 모델 모던 2,673만 원 프리미엄 플러스 2,945만 원 인스퍼레이션 3,439만 원 N 라인 디자인 에디션 3,581만 원이다.  현재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판매 가격은 모던 2,946만원,  프리미엄 플러스 3,205만원,  인스퍼레이션 3,706만원이다.

김재성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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