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원스톱 서비스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이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 및 활동을 통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활동에 박차를 가한다.
특히 트립닷컴은 이용자들의 참여 유도해 ‘지속 가능한 여행’을 함께 생각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적용한 상품 개발에도 더욱 매진할 예정이다.
트립닷컴은 5일까지 지구를 위한 환경 보호 방법을 공유하는 ‘지속 가능한 여행’ 이벤트를 진행한다. 트립닷컴 내 여행자 SNS인 트립모먼트에서 보호하고 싶은 국내외 자연경관 사진 및 일상 속 환경 보호 실천 습관을 포스팅하고, ‘지속 가능한 여행’ 해시태그를 삽입하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참여자에게는 레고랜드 이용권 2매 및 5000원 상당의 여행 지원금이 경품으로 제공되며, 당첨자는 6월 8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트립닷컴은 이와 함께 이용자들 및 파트너들과 함께 다양한 ESG 캠페인을 실시하며 환경 보호에 동참하고 있다. 5월 31일에는 라마다프라자 제주 호텔과 협업해 호텔 주변 조깅 및 산책 코스를 돌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에는 라마다프라자 제주 호텔 및 트립닷컴 임직원을 포함해 전 세계 여행자들과 여행 정보를 공유하는 트립닷컴의 자체 커뮤니티 ‘트립모먼트’ 인플루언서 약 30명이 참여했다. 트립닷컴은 9일과 11일 서울에서도 연이어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하며, 지속 가능한 여행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5월에는 에티하드 항공과 함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레드플러스(REDD+)’ 프로젝트에 동참하는 지속 가능한 비행 글로벌 캠페인을 실시한 바 있다. 트립닷컴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에 따라 노선별 1인당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고, 에티하드 항공 운행으로 발생하는 일부 탄소를 상쇄하기 위한 레드플러스 프로젝트에 투자했다.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주에 있는 카팅안 페틀란드(Katingan Peatland) 및 페루 중부의 코딜레라 아줄 국립공원(Cordillera Azul National Park) 복원 사업을 지원했다.
트립닷컴을 운영하는 트립닷컴 그룹은 최근 연간 ESG 보고서를 통해 환경을 포함한 ESG 경영 전략 및 주요 성과를 발표한 바 있다. 트립닷컴 그룹은 에티하드 항공 외에도 지속 가능한 글로벌 여행 생태계 조성을 위해 업계의 주요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있으며, 폐기물을 줄이고(Reducing waste), 자원을 재사용(Reusing)하며, 재활용(Recycling)하는 ‘3R’ 전략을 통해 친환경 활동을 추진 중이다.
이외에도 여성에게 동등한 채용 및 승진 기회를 제공해 지난해 UN ‘여성역량 강화 원칙(WEPs, Women’s Empowerment Principles) 어워드’에서 젠더 포용적 직장 부문을 수상하는 등 기업 내부적으로도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